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원커맨드 모드

[커맨드 블록 모드] 소개 및 설치 방법

by 노란 라마 2015. 4. 22.
반응형


원 커맨드 소개


(Only One Command Block)




커멘드 블록을 이용하여 유저들이 만든 컨텐츠를 즐겨봅시다.



1. 원 커맨드란?


커맨드 블럭(커맨드 블록,원 커맨드) 모드유저들이 커맨드 블록을 이용하여 만든 컨텐츠를 뜻합니다. 기존의 마인크래프트 모드와 컨텐츠는 비슷하나 바닐라 마인크래프트 내의 커맨드 블럭을 이용해서 작동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주로 1개의 커맨드 블럭을 이용해서 작동합니다.



커맨드 블록에 대해서 모르셔도 아래에 나와있는 설치 방법만 알고 있으면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요약 : 마인크래프트 모드의 컨텐츠 + 플러그인 컨텐츠가 바닐라 마인크래프트에!


(참고로 커멘드 블럭 모드라는 이름은 제가 자의적으로 붙인 이름이며 주로 Only One Command Block이라 불리는 것 같습니다.)



2. 커맨드 블록 모드의 장단점


커맨드 블록 모드는 기존 마인크래프트 모드와 비교해서 장던점이 있습니다.


(1) 장점


1) 바닐라 마인크래프트 내에서 돌아간다


기존 마인크래프트 모드와 달리 바닐라 마인크래프트에서 돌아간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① 모드 적용/설치가 쉽다.


파일을 다운받아서 적용해야 하는 기존 마인크래프트 모드와 달리, 커맨드 블록 모드는 마인크래프트 내에서 1개의 커맨드 블록만으로 쉽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② 특히 멀티서버를 별다른 조작 없이 쉽게 즐길 수 있다.


기존 마인크래프트 모드섭을 플레이하려면 모드 팩, 전용 런쳐, 모드 버킷등이 필요했었습니다. 이와 달리 커맨드 블록 모드는 바닐라 마인크래프트에서 돌아가므로 저러한 조작 없이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2) 단점


1) 컨텐츠들끼리 연관성이 적다


모드 내에서 또는 모드와 모드끼리 컨텐츠들이 많은 연관성이 있었던 기존 마인크래프트 모드와 달리 커맨드 블록 모드는 컨텐츠들이 독립적이고 단편적입니다. 이것은 사람에 따라서는 장점으로 느껴질 수 있겠네요.


2) 버그와 호환성 문제


바닐라 마인크래프트의 한계와 모드들이 다른 모드들을 신경쓰지 않고 만든 까닭에 사소한 버그와 호환성 문제가 있습니다.


3. 설치 방법


(1) 커맨드 블럭을 얻는다.



커맨드 블록은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give @p command_block을 치시면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커맨드 블록을 넓은 공간에 설치해줍시다.


(2) 코드를 복사 후 붙여넣기



다음부터 올라올 다른 모드 소개글 끝에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을겁니다. 이 코드 전체를 복사해줍시다.


커맨드 블록을 우클릭 하시면 다음과 같은 GUI가 뜹니다. 여기에다가 아까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기를 하고 Done을 눌러줍니다.


(3) 레드스톤 신호를 줌





이제 레드스톤 신호를 주면 자동으로 커맨드 블록들이 쌓여서 만들어집니. 한번 해보셔서 직접 쌓여지는 모습을 봐보세요! 이 때 커맨드 블록들이 쌓여서 만들어질 공간을 확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이런 커맨드 블록 기계들은 다음과 같이 아이템을 얻는 버튼이나 표지판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아이템을 얻어줍시다.


모드마다 아이템을 얻는 방법이나 플레이 방법이 차이나므로, 모드 소개 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모드 분류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서 커맨드 블록 모드들 다음과 같이 4부류로 나누어서 설명할 예정입니다.


(1) 환경 추가 모드


기존 마인크래프트와 다른 환경을 만들어주는 모드입니다. 온도, 날씨 추가 모드, 조합법 추가 모드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2) 블록 추가 모드


특수한 블록을 추가해주는 모드입니다. 기술 모드, 가구 추가모드, 운송/방어 시설 추가 모드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3) 아이템 추가 모드


특수한 아이템들을 추가해주는 모드입니다. 주로 마법모드나 무기, 방어구, 도구 추가 모드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4) 몹 추가 모드


여러 몹들을 추가해주는 모드입니다. 몬스터, 보스, 애완 동물 추가 모드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5. 참고 사이트

http://onecmd.com/inf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