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 모드/써멀 익스펜션4

[써멀 익스펜션4]12. 테서락트(데이터 폭탄 주의!)

by 노란 라마 2015. 2. 17.
반응형


마인크래프트 모드 공략, 써멀 익스팬션 공략


써멀 익스팬션 4(Thermal Expansion 4)


테서락트




원격전송을 해봅시다.



1. 테서락트(tesseract)란?


테서락트는 아이템/액체/에너지를 원격으로 전송해주는 장치입니다. 다른 차원(지옥, 엔드 등등)에 있어도 전송 가능합니다. 써멀 익스팬션에서 만들기 힘든편에 속하는 아이템이며, 가장 사용하기 어려운 아이템입니다. 써멀 익스팬션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서랙트(tesseract)는 원래 그림과 같은 4차원 입방체를 뜻합니다.



2. GUI 및 사용방법


테서락트를 열면 다음과 같은 GUI가 나옵니다.

테서락트 사용방법을 한 단계씩 알아봅시다.



(1) 아이템/액체/에너지 출입 결정


옆을 보시면 이런 모양의 배치(configuration) 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배치탭에서 버튼을 눌러 아이템/액체/에너지의 보내고 받음을 결정합니다.




버튼 순서대로 받기만 함, 보내기만 함, 둘 다함, 둘 다 안함입니다.



(2) 주파수 결정


주파수를 맞추면 주파수를 맞춘 테서락트끼리 상호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원격 전송하고 싶은 여러 개의 테서락트를 같은 주파수로 맞춰줍시다.


GUI를 열어 맞추고 싶은 주파수를 상자 안에 입력하신 후, 체크 표시()를 눌러줍시다.


주파수를 입력하시면 다음과 같이 테서락트가 거무튀튀해서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의 두 테서락트가 같은 주파수고, 활성화가 되어 있다면 다음과 같이 아이템이 이동 할 것입니다. 이는 액체나 에너지에 대해서도 동일합니다.



(3) 주파수 저장



자주 쓰는 주파수를 저장해봅시다. 주황색 상자 부분에 이름을 적고, +를 눌러줍시다. 클릭하면 다시 저장한 주파수를 불러 올 수 있으며, 여러 개를 저장 가능합니다. 이 목록은 보안설정이 Public일 경우에는 서버 내의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저장한 주파수로 테서락트가 활성화 중일때는, 다음과 같이 엔더색으로 반짝거립니다.



(4) 시그날륨 자물쇠



테서락트에 시그날륨 자물쇠는 반 필수입니다. 누군가 같은 주파수를 맞추어 가로채 갈 수 있으니까요. 보안에 관해서는 단 한 가지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공용 설정에서의 주파수 ≠ 주인만/ 제한된 사람만 설정에서의 주파수. 숫자는 같아도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주파수 저장 목록도 겹치지 않습니다.



3. 예시


저의 어수선한 설명 때문에 이해가 안 가신 분들을 위해 예시를 하나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 - 똑바로 서라, 핫산!!


왼쪽의 외국인 광부 핫산씨는 오른쪽의 반장 밑에서 일합니다. 핫산씨는 캐온 다이아몬드와 퍼온 용암을 반장에게 보내고, 반장은 핫산이 쓰고 있는 곡괭이를 충전 할 에너지를 보내려고 합니다.



1) 남들에게 방해 받지 않는 둘 만의 비밀스런 전송을 위해 보안설정에서 '제한된 사람만'으로 바꿔줍시다. 아아.. 마치..



2) 핫산과 반장 각자 배치 탭에서 태서락트의 설정을 바꿔줍시다. 핫산은 아이템, 액체를 보내고, 에너지를 받으며, 반장은 에너지를 보내고, 아이템 액체를 받겠네요.


3) 반장쪽에서 주파수를 먼저 정합니다. 주파수를 '83'으로 정하고 이름을 'Hassan'으로 정합니다.



4) 핫산 쪽에서 테서락트를 만집니다. 핫산은 정확한 주파수는 몰라도, 주파수 저장목록에서 'Hassan'을 클릭하여 주파수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5) 이제 다음과 같이 기계들을 설정해주면, 그림과 같이 아이템/액체/에너지가 이동합니다. 기계를 배치하실 때, 정확한 방향은 상관 없습니다. 테서락트에 붙어있기만 하면 됩니다.


6) 주위에서 둘의 물건을 차지하려던 황금투구의 조홍은 아쉽게도 주파수는 알고 있었지만, 핫산과 반장님의 비밀 친구목록에 들지 못해 물건을 전송 받지 못했습니다. 조홍감을 느낀 조홍. 하지만 괜찮습니다. 좌절감이 사나이를 키우는 것이니까요.



4. 추천되는 사용 방법


테서락트는 정말 활용방법이 많습니다. 위의 예시처럼 광질해서 나온 광물을 옮길 때나 멀리서(지옥까지도!) 액체를 옮길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멀리 있는 사람과 거래를 할 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멀리 있어야만 하는 좀비 피그맨, 철 골램, 위치 농장의 드롭 아이템을 옮겨 올 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5. 조합법


테서락트의 조합법은 복잡하고 비싼 편 입니다.


일단 테서락트 프레임(비어있음)을 만들어 줍시다.


그 후 플루이드 트렌스포저에서 프레임에 녹인 엔더를 넣어, 테서락트 프레임(차있음)을 만들어 줍시다.


그 후, 차있는 테서락트 프레임을 이용하여 테서락트를 조합해 줍시다.



6. 3줄 요약


(1) 테서락트는 아이템/액체/에너지를 원격으로 전송해주는 장치이다.

(2) 시그날륨 자물쇠로 보안설정을 해주자.

(3) 장거리 이동을 시킬 때 사용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