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마크 모드팩 플레이

🪐Universe IO(1) - 공허에서 지구창조 하기

by 노란 라마 2023. 10. 14.
반응형

Universe IO 모드팩이란?

유니버스 IO(Universe IO)란 마인크래프트 1.19.2의 스카이 블럭형 모드팩으로, 우주 공허에서 시작해서 세상을 만들어나간다는 컨셉이 특징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제가 이전에 썼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retrogame.tistory.com/158

 

🪐UniversIO - 우주에서 천지창조하는 마크 모드팩

UniversIO란? UniversIO는 빈 우주에서 물건들을 창조해가며 과학과 마법이 융합된 세계를 만들어간다는 컨셉의 마인크래프트 모드팩입니다. 스카이블럭 형식의 과학, 마법 모드팩이며 마인크래프트

retrogame.tistory.com

  이번에 이 모드팩을 플레이하며 일지를 써볼까 합니다. 겸사겸사 과학적인 상식들도 소개해가며 말이죠!

 

모드팩 시작하기

우선 해당 모드팩은 다음과 같이 커스텀 시작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화면에 제 스킨 모습이 보이는게 인상깊네요. Singleplayer를 누르고 시작해줍시다!

 

이후 Survival을 누르고 Create New World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첫 시작하는 곳은 공허(Nihil, Nothingness)로 말 그대로 아무것도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공간에서 천지장조를 해주시면 됩니다.

 

퀘스트북 기본 사용법 및 기본 아이템 설명

퀘스트북 사용법

우선 시작시에 여러분은  다음과 같이 4개의 책을 받게 됩니다. 그 중 가장 완쪽이 퀘스트 북(Questbook)으로, 여러분의 게임을 안내해줄 책이에요. 나머지 3개는 모드들에 대한 설명책이므로 지금 당장 쓰이지는 않으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잃어버려도 다시 만들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퀘스트북을 들고 우클릭을 해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밝은 회색의 육각형 모양이 퀘스트를 뜻합니다. 맨 위에 것을 한번 클릭해보죠.

 

그럼 다음과 같이 화면이 뜨는데, 해야할 일(Task)보상(Rewards), 그리고 퀘스트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해야할 일이 없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체크표시(🗸)만 덜렁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체크표시를 클릭해주신 후 옆의 보상의 아이템들을 클릭해주시면 보상을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보상에는 다음과 같이 동코인, 은코인, 금코인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 모드에서 쓰이는 화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전단계 코인 10개의 가치는 다음 단계 코인 1개의 가치와 같습니다.

 

코인을 들고 우클릭하면 플레이어 각자한테 저장되어 딱히 아이템을 들고다닐 필요가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저장된 코인은 인벤토리 창 오른쪽 위 동전 주머니 아이콘을 클릭하면 볼 수 있어요.

 

TAS로 순간이동 하기!

그래서 남아있는 퀘스트들을 위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다 완료해주세요. 게임에 대한 안내나 스토리에 대한 내용이 있으니 영어가 되신다면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그렇게 완료하면 가운데 있는 퀘스트가 열리게 됩니다! 퀘스트를 클릭해줍시다.

 

그러면 이전까지 보상으로 주어졌던 동전과는 다른 아이템이 보상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이름은 Temped인데요, 우선 클릭해서 받아주도록 합시다.

 

해당 아이템은 자신의 위치를 저장하고 해당 자리로 순간이동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아이템입니다. 마블 유니버스의 드라마인 "로키"에 나오는 TVA에서 영감을 받았다 하네요! 해당 아이템을 추가하는 모드에 대한 설명은 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Tempad를 사용하시려면 우선 손에 아이템을 들고 우클릭을 해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그 다음 2번의 "RUN PROGRAM"을 눌러주세요. 

그럼 다음과 같이 빈 화면이 뜨는데, 장소를 추가하기 위해 아래쪽의 "(+) New Location"을 눌러주세요.

 

이후 빈칸에 해당 장소의 이름을 적고 "Add Location"을 눌러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장소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해당 장소로 이동하려면 장소의 이름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왼쪽에 정보가 뜨는데, Teleport를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해당 장소로 가는 문이 생기게 됩니다!

 

퀘스트북 다음 페이지 및 기본 아이템

첫페이지에 있는 퀘스트를 다 완료하셨으면 이제 다음 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왼쪽을 눌러 페이지를 여신 다음 퀘스트 북의 다음 페이지, Act Nulla를 클릭해줍시다. 

 

그럼 다음과 같이 새로운 퀘스트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또 특이한 아이템을 2개 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봅시다.

 

우선 곡괭이 모양의 아이템은 공허 채집기(Void Harvester)로, 공허 블럭(Nothingness Block)을 캘 수 있는 곡괭이입니다. 공허를 캐면 쿼크들과 전자, 그리고 글루온이 나오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아이템은 현자의 돌(Philosopher's Stone)로 아이템을 같은 가치의 다른 아이템으로 등가교환해주는 아이템입니다. 우선은 조합대를 여는데 쓰이며, 다양한 조합에 쓰인다고만 알아두셔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아이템을 들고 c 버튼을 누르면 조합대가 열리게 됩니다. 하지만 키가 겹쳐져서 열리지 않을 때도 있는데요, 그럴때는 위와 같이 따라해 키 설정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저는 Shift + C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설정에 들어온 김에 Auto-Jump도 off로 꺼주도록 합시다. 점프가 높게 되는 바람에 낙하 데미지를 자꾸 입어서 불편합니다...

 

수소 만들기

지금까지 기초적인 퀘스트북 사용법과 설정들에 대해 알아봤으니, 본격적으로 플레이를 해봅시다! 우선 위에서 잠깐 언급했다시피 공허 채집기(Void Harvester)로 공허 블럭(Nothingness Block)을 캐면 여러 입자들이 나옵니다. 위 사진에서 순서대로 위 쿼크(Up Quark), 아래 쿼크(Down Quark), 전자(Electron), 그리고 글루온(Gluon) 이렇게  4가지 입자가 나오게 되어요. 이 입자들을 조합해서 최종적으로 중수소를 만들면 됩니다!

 

현자의 돌을 이용하여 조합대를 열어 조합을 해봅시다. 우선 업 쿼크 1개, 다운 쿼크 2개, 글루온 3개를 조합하면 중성자(Neutron)가 나옵니다. 또 업 쿼크 2개, 다운 쿼크 1개, 글루온 3개를 조합하면 양성자(Proton)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중성자와 양성자, 전자를 1개씩 놔두고 합치면 중수소가 됩니다! 

 

현실에서도 중성자와 양성자는 위 조합법과 같은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업 쿼크는 +2/3의 전하를 지니고, 다운 쿼크는 -1/3의 전하를 지닙니다. 그래서 업 2개, 다운 1개가 합치면 +1의 전하를 지닌 양성자가,  업 1개, 다운 2개가 합치면 0의 전하를 지닌 중성자가 됩니다! 또 쿼크들끼리는 본드 역할을 하는 글루온 때문에 뭉쳐있을 수 있다고 하네요. 아이콘에서 쿼크들이 삼색으로 표현이 된 것은 쿼크들이 가지고 있는 색전하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중수소 원자를 조합대에 넣으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수소가 됩니다! 

 

현실에선 가장 많은 수소 형태는 양성자 1개와 전자 1개로 이루어진 경수소 형태이지만, 게임이니까 사소한건 넘어갑시다!

 

원소를 합성하기

이제 수소를 바탕으로 원소를 합성할 차례입니다! 우선 수소 만들기 퀘스트를 완료하시면 다음과 같이 주기율표를 주는데요. 그냥 이런 번호 순서대로 원소들이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원소기호 위에 있는 숫자들이 원자번호입니다.

 

꼭 저 아이템이 없더라도 퀘스트 북에서도 주기율표를 보실 수 있어요.

 

우선 붕소(B), 원자번호 5번까지는 그냥 이전 원자번호 원소와 현자의 돌, 그리고 수소를 조합해서 다음 원자번호의 원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수소랑 수소를 합하면 헬륨(He), 그 다음은 리튬(Li), 그 다음은 베릴륨(Be), 그리고 마지막은 붕소(B)입니다. 

 

실제로 원소들이 핵융합되어서 만들어지는 과정하고는 다르지만, 역시 게임이니까 넘어가도록 합시다!

 

중력 조합하고 사용하기

그 후 현자의 돌과 리튬, 베릴륨, 붕소를 조합하면 중력(Gravity)이 만들어집니다. 

 

중력을 손에 들고 우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플레이어의 중력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들고 있으면 낙하 데미지도 받지 않으니 좋아요.

 

또 Shift를 누른 채로 우클릭을 하면 주변의 물체들의 중력을 바꿀 수도 있어요. 둥둥 떠다니는 아이템을 먹을 때 유용합니다.

 

별 만들고 터트리기

그리고 중력과 수소 2개, 헬륨 2개를 조합하면 별(Star)이 완성됩니다. 현실에서도 별은 주로 수소와 헬륨으로 이루어져 있지요.

 

별을 손에 들고 우클릭을 하면 폭발이 일어납니다!

 

그 후 우주 먼지(Cosmic Dust)가 생성이 되는데요, 저렇게 아이템이 공중에서 떠다니니

 

중력을 조종해서 바닥으로 떨어지게 해줍시다.

 

또 이 우주 먼지를 우클릭하면 다양한 원소들이 생성되는데요,  

 

마찬가지로 중력 조정해서 바닥으로 내려주도록 합시다

 

이런식으로 다앙한 원소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질량이 큰 별들은 초신성 폭발을 일으키고, 먼지를 우주로 내뿜게 됩니다. 폭발 과정에서 다양한 원소들이 핵융합되어서 만들어지는데, 이 과정을 표현한 듯 합니다!

 

지구 만들고 입장하기

이렇게 다양한 원소들을 만드셨다면 이제 지구를 창조해봅시다. 중력과 철(Fe), 산소(O), 규소(Si), 마그네슘(Mg), 아연(Zn), , 황(S), 칼슘(Ca), 알루미늄(Al) 8가지 원소를 조합하시면 됩니다.

 

이 원소들은 지구의 구성성분 중 가장 많은 8가지 원소를 나타낸 듯 합니다. 왜 니켈(Ni) 대신에 아연(Zn)을 넣어놨는지는 모르겠네요...

 

해당 원소가 바로 나오진 않으니 인벤토리가 꽉 찰 정도까지 계속해서 우주 먼지를 열어봅시다.

 

또 쓸모없는 입자들은 바닥에 버리다보면

 

다음과 같이 지구를 조합해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지구를 바닥에 놓고 우클릭을 하면...

 

드디어 지구로 이동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