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 모드/써멀 익스펜션4

[써멀 익스펜션4]5.4 기계上 - 인덕션 스멜터

by 노란 라마 2015. 1. 30.
반응형

마인크래프트 모드 공략



써멀 익스펜션4(Thermal Expansion4)


기계 - 인덕션 스멜터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금속을 재련합니다.


1. 인덕션 스멜터(Induction Smelter)란?


인덕션 스멜터란 금속을 제련하여 주괴를 만드는 기계입니다. 펄퍼라이저처럼 광물을 불려 이득을 낼 때 쓰이거나, 합금을 만들 때 쓰입니다.



대충 이런 느낌?


2. 사용법


(1) 모래 + 2가루 → 2주괴 + 슬래그(25%)


모래와 가루를 같이 구워 주괴와 슬래그(Slag)를 만들어냅니다.



슬레그는 화로에 구워 불타지 않는 양털(Rockwool)을 만들거나, 흙과 양동이와 결합하여 점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florb의 재료가 됩니다.



(2) 모래 + 원석 → 2주괴 + 리치 슬래그(5%)


모래와 원석를 같이 구워 주괴와 5%확률로 리치 슬래그(Rich Slag)를 만들어냅니다. 리치 슬레그의 사용법은 아래에 바로 나옵니다. 인덕션 스멜터를 이용하여 구울 경우, 펄퍼라이저를 이용할 때의 부산물은 얻을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부산물이 없는 원석을 구우면 좋겠네요.


몇몇 광물들은 결과물의 양과 리치 슬래그를 얻을 확률이 다릅니다. 



(3) 리치 슬레그 + 원석  3주괴+ 슬래그(75%)


리치 슬레그와 원석을 같이 구우면, 주괴를 3배로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하면 부산물은 얻을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부산물이 없는 원석을 이용하여 리치 슬래그를 얻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4) 시나바 + 원석  3주괴 +부산물 100%(또는 리치 슬래그75%)


펄퍼라이저 편에서 나왔던 레드스톤 원석을 갈면 나오는 시나바(Cinnabar) 기억하시나요? 이 시나바와 원석을 함께 갈면, 3배의 결과물 + 부산물 100%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산물은 펄퍼라이저 편과 동일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주로 얻기 힘들 부산물인 백금 주괴(Shiny Ingot)를 얻을 때 쓰입니다. 


부산물이 없는 원석이라면 리치 슬래그를 75%확률로 줍니다.



(5) 파이토리움 가루의 이용


파이토리움 가루(Pyrotheum Dust)는 써멀 익스펜션에서 추가하는 가루로, 그 쓰임새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주괴를 구울 때 사용된다는 것만 알아주세요.



파이토리움 가루와 원석을 같이 구우면 모래로 구울 때 보다 리치 슬래그를 10%p 정도 더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량으로 쓰기에는 파이토리움 가루가 너무 비싸네요.



파이토리움 가루로만 구울 수 있는 합금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써멀 익스펜션에서 가장 만들기 힘든 합금인 엔드리움(Enderium)이 있습니다.


(6) 합금을 구울 


써멀로 만들 수 있는 것들- 금속편 참조


(7) 강화유리 (Hardened Glass)


옵시디언 가루 8개 + 납가루 1개를 이용하여 강화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폭팔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여 잘 깨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물건들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3. 조합법



저기 처음 보시는 주괴는 인바르 주괴(Invar Ingot)로 마인크래프트에서는 철과 페러스를 섞으면 나옵니다.



다음과 같이 철가루와 페러스가루를 2:1의 비율로 섞어주시면, 인바르 가루가 나옵니다. 인바르 가루를 화로에 구우시면 인바르 주괴가 나옵니다.


4. GUI


1. RF 저장량을 나타냅니다.

2. 여기에 RF를 저장하고 있는 아이템을 넣으면 기계를 충전시킬 수 있습니다.

3. 제련할 물건을 넣습니다. GUI편에서 나온 구성 탭을 이용하여 왼쪽과 오른쪽에 들어가는 아이템을 받는 곳을 다르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한 쪽에는 모래만, 한 쪽에는 원석만 들어가게 하여서 자동화를 쉽게 할 수 있겠네요.

 

4. 제련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NEI가 설치되어 있다면 클릭 시 인덕션 스멜터를 이용하는 모든 조합법을 볼 수 있습니다.


5. 제련된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위쪽에 주괴를, 아래쪽에 부산물이 들어갑니다. GUI편에서 나온 구성 탭을 이용하여 주괴와 부산물이 나오는 곳을 다르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5. 3줄 요약


(1) 인덕션 스멜터는 주괴를 만드는 기계이다.

(2) 리치 슬레그를 이용하면 3배, 시나바를 이용하면 3배+ 부산물 100%를 얻을 수 있다.

(3) 그 외에도 합금을 만들거나, 특수한 금속들을 구울 때도 이용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