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 모드/써멀 익스펜션4

[써멀 익스펜션4]6.1 써멀로 만들 수 있는 것들- 액체편

by 노란 라마 2015. 2. 1.
반응형

마인크래프트 모드 공략


써멀 익스펜션4(Thermal Expansion4)


써멀로 만들 수 있는 것들- 액체편




써멀 익스펜션에서 추가하는 액체의 종류를 알아봅시다.


1. 개요


지금까지 총 5가지의 기계들을 배웠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기계들은 주로 써멀 익스펜션에서 추가하는 다양한 금속과 액체로 가공하는 기계들이였고, 이 후에 배울 기계들은 주로 편리한 기능들을 하는 기계들 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써멀 익스펜션에서 추가하는 다양한 금속과 액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녹인 레드스톤 (불안정한 레드스톤, Destabilized Redstone)




(1) 조합법 및 설명



레드스톤 가루나 레드스톤 블럭마그마 크루시블에서 녹이면 나옵니다. 주로 조합에 이용됩니다.


(2) 성질


물과 비슷한 성질이지만, 액체에 닿는 곳에 레드스톤 신호를 준다는 성질이 있습니다. 여러 곳에 계속 신호를 줘주거나, 디스펜서를 이용한 특이한 회로를 만들 수 있겠네요.



(3) 이용되는 방법


Redstone Energy Cell이라는 RF저장장치에 쓰이거나 시그날륨(Signalum)이라는 합금을 조합할 때 쓰입니다.



3. 녹인 글로우스톤 (충전된 글로우스톤, Energized Glowstone)




(1) 조합법 및 설명



글로우스톤 가루나 글로우스톤을 마그마 크루시블에 녹이면 나옵니다. 녹인 글로우스톤은 장식용이나 장식용 광원을 만들 때 쓰입니다.



(2) 성질


녹인 글로우스톤은 다른 액체들과 달리 위로 올라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양동이에 담았을 때도 양동이를 거꾸로 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소스블럭 자체가 위로 올라간다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한 없이 올라가서 저 하늘의 별이 되어 사라지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위쪽을 막아줘야 합니다. 그리고 녹인 글로우스톤 소스 블럭은 일정 높이 위에서는 글로우스톤으로 굳어버린다는 성질이 있습니다.


혹시 마인크래프트 세계에서의 별들은 이 글로우스톤들이 올라가서 만들어 진 것이 아닐까요?


(3) 이용되는 방법


글로우스톤 조명기(Glowstone Illuminator)라는 조명을 만들 때 이용됩니다. 또, 루미늄(Lumium)이라는 합금을 만드는데도 이용됩니다. 이 루미늄은 다시 루미늄 렘프(Lumium Lamp)라는 조명을 만드는데 이용됩니다.(...)



4. 녹인 엔더 구슬 (공진 엔더?, Resonant Ender)


?


(1) 조합법 및 설명



엔더 구슬을 마그마 크루시블에서 녹이면 나옵니다. 써멀 익스펜션에서 가장 만들기 힘든 액체입니다. 주로 조합에 이용됩니다.



엑스트라 유틸리티 모드의 엔더릴리가 있다면 녹여서 많은 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성질


물과 같은 성질이나, 닿을 시 순간이동을 당한다는 성질이 있습니다.



(3) 이용되는 방법


일단 유체 트렌스포터(플루이드 트렌스포터, Fluid Transposer)를 이용하여 엔더스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에너지/아이템/액체를 거리에 상관없이 순간이동 시켜주는 테서락트(Tesseract)를 만들거나,  엔드리움(Enderium)이라는 합금을 만드는데 쓰입니다. 엔드리움은 써멀 익스펜션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것들을 만들 때 쓰입니다.



5. 녹인 파이토리움(타오르는 파이로티움,블레이징 파이로티움,blazing pyrotheum)




(1) 조합법 및 설명


전에도 다루었던 파이토리움 가루를 마그마 크루시블에 녹이면 나옵니다.


파이토리움 가루의 조합법 입니다. 석탄/목탄 가루, 유황, 레드스톤 가루, 블레이즈 가루를 조합하면 나옵니다. 


(2) 성질



점도가 높아서 그런지, 부으면 소스블럭 자체가 아래로 내려옵니다. 물보다 퍼지는 범위도 작습니다.




같은 높이에 있는 블럭 위에 무작위로 불이 나게 하며, 잔디블럭을 흙블럭으로 바꿉니다. 물과 만날경우 돌블럭이 만들어집니다. 보관 시 주의해주세요.


(3) 이용 방법


파이토리움 가루는 전에 했 듯이 인덕션 스멜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녹인 파이토리움은 마그마틱 다이나모에 넣어 많은 양의 에너지를 발전 할 수 있습니다.



6. 녹인 크라이오티움(차가운 크라이오티움, Gelid Cryotheum)




(1) 조합법 및 설명


다시 나온 블리즈 친구


첫 시간에 설명했던 블레이즈 친척 블리즈 기억나시나요?  블리즈를 잡아서 나오는 블리즈 막대를 펄퍼라이저에 갈면 블리즈 가루가 나옵니다.




블리즈 가루를 초석, 눈덩이, 레드스톤과 조합하여서 가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가루를 마그마 크루시블에 녹이면 녹인 크라이오티움이 나옵니다.



(2) 성질



점도가 높아서 그런지, 부으면 소스블럭 자체가 아래로 내려옵니다. 물보다 퍼지는 범위도 작습니다. 또한 투사체(ex)화살) 같은 경우 물살에 휩쓸립니다.



같은 높이에 있는 블럭 위에 눈이 쌓이게 하며, 잔디블럭을 흙블럭으로 바꿉니다. 물과 만날 경우 다음과 같이 반응합니다.


 경우

 결과

 크라이오티움 소스블럭 + 물

 소스블럭이 사라짐

 흐르는 크라이오티움 + 흐르는 물

 눈 블럭 생성

 흐르는 크라이오티움 + 물 소스블럭

 얼음 블럭 생성


눈이나 얼음을 자동 생산하기에 좋은 성질 아닌가요?


(3) 이용방법


크라이오티움 가루는 여러가지 기능 추가 어그먼트에 이용됩니다.


크라이오티움 액체는 컴프레션 다이나모에서 냉각재로 이용되거나, 눈을 만든다는 성질을 이용해서 눈공장을 만들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녹인 석탄(액체 석탄?, Liquifact Coal)




(1) 조합법 및 설명



석탄 가루(목탄 가루는 안 됩니다.)를 마그마 크루시블에 갈면 나옵니다. 컴프레션 다이나모에서 에너지원으로 이용되기 위해 만들어집니다.


(2) 성질


물과 비슷합니다.


(3) 이용방법


컴프레션 다이나모에서 에너지원으로 이용합니다. 마그마 크루시블에서 녹인 석탄을 1버킷 만드는데, 석탄 9개 80,000RF가 들며, 이 1버킷으로 컴프레션 다이나모에서 1,000,000RF 발전이 가능하므로, 1버킷당 920,000RF의 이득을 낼 수 있습니다. 이는 스팀 다이나모에 넣었을 때 보다 600,000RF 더 이득입니다.

반응형